커뮤니티
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이의제기] 2014년 25회 공인중개사 부동산학개론 덧글 0 | 조회 4,267 | 2014-10-28 00:00:00
관리자  


[이의제기] 2014년 25회 공인중개사 부동산학개론


 


 


안녕하세요.

2014년 10월 26일 시행된 25회 공인중개사 시험  1차 과목 중 부동산학개론 이의 제기 가능한 문제를 정리해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답안 공개 및 의견제시



 최종 정답 및 합격자 발표



2014. 10. 26 (일) 17:00  ~ 11. 1 (토)  18:00까지



2014. 11. 26 (수) 오전 9:00부터 ~ 60일간 제공



 공인중개사 홈페이지 (www.Q-net.or.kr/site/junggae)

발표 서비스 - 의견제시 메뉴에서 작성가능



공인중개사 홈페이지 (www.Q-net.or.kr/site/junggae)

자동응답(ARS) : 1666-0100(유료)【4일간】



 


부동산학개론 문제 이의제기 (A형  14번 & 25번 / B형  14번 & 21번)


->이의제기 한글파일로 다운받기




 
이의제기문제









A형  25번 / B형  21번

부동산마케팅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마케팅믹스의 가격관리에서 시가정책은 위치, 방위, 층 지역 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정책이다.

② 시장세분화는 상품계획이나 광고 등 여러 판매촉진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소비자를 몇 개의 다른 군집으로

    나눈 후에 특정 군집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는 것이다.



(1) 산업인력공단의 가답안 : ① 


(2) 주장내용 : ①, ② 복수정답

  ② 특정 군집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는 것은 ‘시장세분화’의 내용이 아니고 ‘표적시장 선정’의 내용이다. 


(3) 주장의 근거 

□ 조주현 부동산학원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년 p271

STP란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차별화를 표상하는 약자로서 전통적인 전략의 하나이다. 시장세분화 전략이란 수요자 집단을 인구·경제학적 특성에 따라서 세분하고 세분된 시장에 있어서 판매지향점을 분명히 하는 전략을 말한다.  표적시장의 선점에 있어서는 세분화된 시장에서 자신의 상품과 일치되는 수요집단을 확인하거나 선정된 표적집단으로부터 신상품을 기획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리고 차별화 전략이란 동일한 표적시장을 갖는 다양한 공급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상품을 어디에 우치시킬 것인가 하는 전략을 말한다.


□ 기출지문

15추가 ① 시장세분화란 부동산상품의 소비자를 유사한 특성의 소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이다.(옳은 지문)

22회 ② 표적시장선정 전략은 세분화된 수요자 집단에서 경쟁상황과 자신의 능력을 고려하여 가장 자신 있는

       수요자 집단을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옳은 지문)

23회 ③ 마케팅 전략 중 표적시장설정이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만한 가치가 있는 명확하고 유의미한 구매자집단으로 시장을 분할하는 활동을 말한다 (표적시장설정이 아닌 시장세분화에 대한 설명이라서 틀린 지문으로 처리됨)

24회 ③ 표적시장은 세분화된 시장 중 가장 좋은 시장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특화된 시장이다.(옳은 지문)





이의제기문제









A형  14번  / B형  14번

A형 14번 : 임대주택제도 및 정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정부가 임대주택공급을 증가시켰을 때 임차수요의 임대료 탄력성이 클수록 임대료의 하락 효과가 작아질 수 있다.


④ ‘장기전세주택’이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한국토지주택공사 또는 지방공사가 임대할 목적으로 건설 또는 매입하는 주택으로서 30년의 범위에서 전세계약의 방식으로 공급하는 임대주택을 말한다.



(1) 산업인력공단의 가답안 : ④ 


(2) 주장내용 : ①, ④ 복수정답 


(3) 주장의 근거

‘정부가 임대주택공급을 증가시켰을 때(가)’의 시장효과와 ‘시장에서 임대주택공급량이 증가했을 때(나)’는 시장효과는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데 출제자는 (가)로 질문하고 그 효과는 (나)로 기술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가)의 경우 정부가 임대주택공급을 증가시키면  


사적시장의 경우를 전제로 한 것이라면 주택의 공급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수요감소 → 공급감소’로 인해 출제의도를 충족시킬 수 없고, 공적시장의 경우를 전제로 한 것이라면 정부가 가격을 일정금액으로 고정시키는 경우이므로 탄력도와 상관없이 가격하락분은 동일하며 둘을 합친 사회전체의 경우라면 사적시장과 공적시장의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시장으로 묶는 논리자체가 성립될 수 없다. 


※ 오히려 사적시장과 공적시장의 주택서비스를 동일한 것으로 보아 두 개의 시장을 교차탄력도가 아닌 가격탄력도의 개념으로 확대해석하면, 사적시장의 임차인이 공적시장의 가격하락에 탄력적일수록(민감하게 반응할수록) 더 많은 임차인이 공적시장으로 이동할 것이므로 사적시장의 임대료가 더 많이 하락할 수 있다.

 
오늘 : 91
합계 : 292991